본문 바로가기

프린팅월드/hp잉크젯/복합기수리하기

HP Deskjet F300 All-in-One - 5줄정도는 잘 나오다가 흐릿하게 인쇄되네요

*증상

HP Deskjet F300 All-in-One인데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잘되던게

갑자기 오늘부터

5줄정도는 잘 나오다가 흐릿하게 인쇄되네요.

이거 어떻게 해야 하는건지 -ㅅ-;

산지도 얼마 안된건데


*해결


증상
1단계 : 자체 검사 보고서 인쇄
2단계 : 잉크 잔량 확인
3단계 : 잉크 카트리지 정렬
4단계 : 잉크 카트리지 청소
5단계 : 테스트 페이지 인쇄
6단계 : 드라이버 재설치

이 내용은 아래 버튼을 눌러 동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증상

  • 선이 흔들리거나 비뚤어 져서 인쇄되는 경우
  • 글자가 겹쳐서 인쇄되는 경우
  • 그림자처럼 음영지게 인쇄되는 경우
  • 글자나 그림이 번져서 인쇄되는 경우
  • 검정 혹은 컬러 부분이 비어서 나오는 경우
    참고 : 모든 하드웨어 제품에 있어 HP 잉크 카트리지가 아니거나 리필 잉크 카트리지를 사용한 경우 , 고객에 대한 보증 또는 고객과의 모든 HP 지원 계약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품의 고장이나 손상이 HP 제품이 아닌 다른 회사의 잉크 카트리지나 리필 잉크 카트리지로 인해 발생한 경우, HP는 제품의 고장 또는 손상의 수리에 드는 용역 및 자재에 대해 표준 비용을 청구합니다. 리필 잉크 사용으로 인해 문제 해결이 되지 않을 때는 새로운 정품 잉크 카트리지로 교환 하는것이 좋습니다.

1단계 : 자체 검사 보고서 인쇄

  1. 복합기에서 일반 흰색 A4용지를 넣습니다.
    참고 : 용지 걸림을 예방하려면 용지함 안쪽으로 용지를 강제로 밀어넣지 마십시오.
  2. 복합기 패널의 '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컬러 복사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3. 전원 버튼이 깜박이면서 자체 검사 보고서를 출력 합니다.
  4. 테스트 패턴과 출력된 상태를 보고 잉크 카트리지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 출력물의 색상이 흐릿하거나 비어있는 경우 잉크의 잔량을 확인합니다.
      컬러잉크는 R(레드), G(그린), B(블루) 의 세가지 색상이 들어있습니다. 세가지 색상중 하나가 다 소모되었을 경우에도 일부 색상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 경우, 아래를 참고하여 잉크 카트리지를 청소해 보고 증상에 변화가 없을 경우 새로운 HP 정품 잉크 카트리지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흑백 또는 컬러 잉크 카트리지 테스트 패턴이 일정치 않고, 끊김이 있거나 하면 잉크 카트리지의 노즐 상태가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 글자가 겹치게 인쇄되거나, 선이 흔들리게 인쇄되면 잉크 카트리지를 정렬합니다.

2단계 : 잉크 잔량 확인

인쇄 품질이 좋지 않을 경우, 잉크가 부족한지 확인합니다.
  1. 바탕화면의 'HP 솔루션 센터' 를 실행한 후, '설정' > '인쇄 설정' > '프린터 도구 상자' 를 선택합니다.
    참고 : 바탕화면에 HP 솔루션 센터 아이콘이 없는 경우, 컴퓨터 왼쪽 하단의 '시작' > '(모든)프로그램' > 'HP' > 'HP 솔루션 센터' 를 실행합니다.
  2. '남은 잉크량 탭' 을 누릅니다. 여기에 나타나는 양은 예상치이므로 실제 잉크 잔량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잉크잔량 계산원리 : 최초 잉크장착 혹은 교체후 인쇄시에 사용하는 잉크분사량을 감지하여 복합기의 메모리에 해당 수치를 저장하게 됩니다. 잉크 잔량 예상치는 실제 잉크 잔량이 아니고, 기존 잉크량에서 분사량을 계산하여 뺀 것입니다. 따라서,
    • 복합기를 초기화 하게되면 해당 값이 지워지게 되어 잔량을 표시하지 못하게 됩니다.
    • 사용중이던 잉크를 다시 넣으면 복합기에서는 중고잉크로 감지하여 잔량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잉크 잔량이 충분한데도 인쇄 품질이 좋지 않은 경우, 아래를 참고합니다

3단계 : 잉크 카트리지 정렬

잉크 카트리지를 정렬하면 더 좋은 인쇄 품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바탕화면의 'HP 솔루션 센터' 를 실행한 후, '설정' > '인쇄 설정' > '프린터 도구 상자' 를 선택합니다.
    참고 : 바탕화면에 HP 솔루션 센터 아이콘이 없는 경우, 컴퓨터 왼쪽 하단의 '시작' > '(모든)프로그램' > 'HP' > 'HP 솔루션 센터' 를 실행합니다.
  2. 장치 서비스 탭 에서 '잉크 카트리지 정렬' 을 누릅니다.
  3. 잉크 카트리지 정렬하면 최고의 인쇄 품질을 낼 수 있습니다.
    정렬하려면, 잉크 카트리지를 넣은 후에 자동으로 인쇄되는 페이지 가 있어야 합니다. 정렬 페이지가 없으면 레터 또는 A4크기 일반 용지를 장치에 넣고 '페이지 인쇄' 를 눌러 페이지를 인쇄하십시오.
    페이지가 있는 경우에는 '계속' 을 누르십시오.
    참고 : 출력된 잉크 정렬 페이지
  4. 정렬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하십시오.
    1. 패턴을 아래로 가게 하여 스캐너 유리의 전면 좌측 모서리 에 정렬 페이지를 놓으십시오.
    2. 장치의 '스캔' 버튼을 누르십시오.
    3. 정렬 중에는 전원 버튼 옆의 표시등이 녹색으로 깜박거립니다. 정렬이 끝나면 깜박거리지 않고 녹색으로 켜져 있습니다.
  5. 전원 버튼 옆의 표시등이 깜박임이 멈추면 정렬이 완료됩니다.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잉크 카트리지를 정렬한 후에도 인쇄 품질이 좋지 않은 경우, 아래를 참고하여 잉크 카트리지 노즐 상태를 확인합니다.

4단계 : 잉크 카트리지 청소

  1. 바탕화면의 'HP 솔루션 센터' 를 실행한 후, '설정' > '인쇄 설정' > '프린터 도구 상자' 를 선택합니다.
    참고 : 바탕화면에 HP 솔루션 센터 아이콘이 없는 경우, 컴퓨터 왼쪽 하단의 '시작' > '(모든)프로그램' > 'HP' > 'HP 솔루션 센터' 를 실행합니다.
  2. 장치 서비스 탭 에서 '잉크 카트리지 청소' 를 누릅니다.
  3. '청소' 버튼을 누릅니다. 용지 한장이 출력됩니다. 잠시 기다립니다.
  4. 이 청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용지가 인쇄됩니다.
    인쇄 품질이 좋으면 '완료' 를 누르십시오.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중간 청소' 를 눌러 좀 더 깨끗이 청소하십시오. 이 작업에는 약 1분이 소요되며 용지가 한 장 사용됩니다.
  5. 이 청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용지가 인쇄됩니다.
    인쇄 품질이 좋으면 '완료' 를 누르십시오.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고급 청소' 를 눌러 잉크 카트리지를 다시 청소하십시오. 이 작업에는 약 2분이 소요되며 용지 한 장과 잉크가 많이 사용됩니다.
  6. 이 청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용지가 인쇄됩니다.
    인쇄 품질이 좋으면 '완료' 를 누르십시오.
    그래도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다시 청소' 를 눌러 프린트 헤드를 다시 청소하십시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잉크 카트리지를 교체하십시오.

5단계 : 테스트 페이지 인쇄

테스트 페이지를 인쇄하여 인쇄 작업이 정상적으로 진행 되는지 확인 합니다.
  1. 바탕화면의 'HP 솔루션 센터' 를 실행한 후, '설정' > '인쇄 설정' > '프린터 도구 상자' 를 선택합니다.
    참고 : 바탕화면에 HP 솔루션 센터 아이콘이 없는 경우, 컴퓨터 왼쪽 하단의 '시작' > '(모든)프로그램' > 'HP' > 'HP 솔루션 센터' 를 실행합니다.
  2. 장치 서비스 탭 에서 '테스트 페이지 인쇄' 를 누릅니다.
  3. 장치가 컴퓨터로부터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송 받아 인쇄할 수 있는지 확인하려면 견본 페이지를 인쇄하십시오. 이 작업에는 일반 용지가 사용됩니다.
    '페이지 인쇄' 를 눌러 견본 페이지를 인쇄합니다.

6단계 : 드라이버 재설치

위의 1~5단계 까지 진행 했는데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복합기 드라이버를 재설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