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과 유틸/검색엔진마케팅

검색엔진의 새로운 경향

 검색엔진의 새로운 경향
 저자: Richard Stooker
검색 엔진에서 좋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도어웨이 페이지를 만들거나 키워드 및 메타 태그 등의 선정에 고심해 왔다. 하지만 새로운 밀레니엄에서는 이런 것들로만은 안 된다.

웹을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절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검색 엔진은 웹 사이트를 평가하고 순위를 결정하는 데 두 가지 새로운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아직 모든 검색 엔진들이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내년까지는 만약 당신이 새로운 기술에 적합하도록 전략을 수정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웹사이트는 매장당할 지 모른다.

지금까지 당신이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해 배워 온 것은 이렇다. 당신의 페이지가 어떤 키워드(당신의 사이트를 방문할 만한 예상 고객이 사이트를 찾기 위해 가장 사용할 것 같은)에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검색 엔진의 스파이더에게 확신 시키는 기술이었다.

어떤 키워드에 대해 당신의 페이지의 적합성이 높으면 높을수록- 검색 엔진의 알고리듬에 따르면- 그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당신은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다.

검색 엔진은 최근에 통찰력을 넓히고 있고 두 가지 새로운 기준을 도입하고 있다.

1. 사이트의 “주제화"

검색 엔진이 최근에는 한 사이트 전체가 어떤 주제를 다루고 있는지 검토하기 시작했다. 어떤 키워드가 사이트 전체의 주제와 관련 있다면, 한 페이지는 주어진 키워드에 좀 더 관련 있는 페이지로 인식된다.

만약 당신이 토마토 씨를 팔기로 하고 “토마토 씨” 란 키워드에 최적화된 도어웨이 페이지를 만들었지만 당신 웹사이트 나머지 부분은 자동차에 대해 다루고 있다고 해보자. 당신의 페이지는 토마토, 과일 및 야채를 다루고 있는 다른 토마토 씨 페이지에 비해 낮은 순위를 얻을 것이다.

그러므로 가능한 최대로 당신 사이트의 주제를 통일 시킬 필요가 있다. 가장 강력하고 광범위한 키워드는 무엇인가? 만약 자동차 정비 관련 사이트라면 “자동차 정비”가 사이트의 주제가 되겠고 “포드”, “볼보”, “오일 교관” 등이 개별 도어웨이 페이지의 키워드로 적합할 것이다. 홈 페이지를 사이트 전체의 키워드에 맞춰 최적화하라.

어떤 사이트들은 모든 것을 다루려고 시도한다. 하지만 이것은 검색엔진에서 좋은 순위를 차지하는 데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한다. 당신의 사이트가 야후!나 이미 포지셔닝을 한 다른 포털 사이트라면 몰라도. 만약 당신 사이트에서 2000여 개의 다른 제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면, 한 웹 사이트의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제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라.

2. 링크

검색 엔진은 또한 인터넷 전체가 어떻게 한 사이트를 순위 매기는 지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다른 웹마스터가 당신의 사이트가 훌륭하다고 평가한다면 당신 사이트로 링크를 할 것이다. “Favorite Links” 페이지는 인터넷의 역사만큼이나 오래 됐다.

그러므로 당신 사이트에 호혜적인 링크를 만드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마케팅 활동이다. “적절하게” 호혜적인 링크는 두 가지 면에서 트래픽과 매출을 늘려준다.

- 다른 사이트의 링크를 이용해 당신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한다.
- 당신 사이트로의 링크가 적절할수록 미래의 검색 엔진은 높은 순위에 랭크 시키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할 것이다.

중요한 점: “적절한”이란 말을 명심하라. 검색 엔진은 더 이상 단순하지 않다. 검색 엔진은 단순하게 링크 숫자만 카운트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의 사이트가 자동차와 관련된 사이트인데 야채류를 다루는 사이트가 당신 사이트를 링크했다고 해보자. 이것은 검색 엔진이나 야채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

검색 엔진은 다른 사이트가 양질의 사이트인지도 동시에 평가한다.

당신의 사이트가 자동차를 다루는 사이트라면, 포드 자동차로부터의 링크가 아무개 씨의 “내가 좋아하는 차”라는 무료 사이트로부터의 링크보다 높게 평가된다.

많은 인터넷 마케터들이 찬송가처럼 말한다. “나는 내 사이트에 외부로의 링크를 덧 붙이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외부로의 링크는 어렵게 확보한 트래픽을 다른 사람에게 분산시키기 때문이다”. 이것이 의미 있을 지는 모른다. 하지만 검색 엔진으로부터 당신 사이트로 트래픽을 얻는 데는 비용이 훨씬 많이 들 것이다.

호혜적인 링크를 요구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아 내는 일은 많은 시간이 소비된다. 그런데 운좋게도 이런 과정을 자동화해주는 소프트웨어가 있다.

만약 당신 사이트에 적절한 외부 사이트로의 링크가 존재한다면 방문자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에도 가치 있는 일이다. 따라서 당신 사이트에 많은 링크를 달거나 다른 사이트로부터 많은 링크를 얻어 내는 일은 둘다 검색 엔진으로부터 높은 순위를 얻어내는 방법이다.

당신 사이트가 전제적으로 확고한 주제를 가지도록 하라. 당신 사이트의 각 페이지가 전체적인 주제에 부합하도록 하라.

당신 사이트의 전체적인 주제 및 하위 주제에 적절한 양질의 외부 링크를 많이 제공하라. 그리고 역으로 양질의 외부 사이트로부터 당신 사이트의 전체적인 주제 및 하위 주제에 적절한 링크를 확보하라.

그러나 좀 더 오래된 테크닉도 잊지 말라. 검색 엔진은 아직도 키워드, 메타 태그 등과 관련해 적절하게 최적화된 하나의 페이지를 원한다.

어떤 검색 엔진은 다른 어떤 기준보다 이러한 새로운 기준을 채택했다. 그러나 나머지는 이런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나머지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얻고 있을 지 모르지만 새로운 방식을 채택하지 않은 검색 엔진에 의존하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
http://korea.internet.com/channel/content.asp?cid=73&nid=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