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중 여러 앱을 배포해야 할 경우 이클립스로 릴리즈 하는것 보다 ant를 이용하여 빌드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수행 중인 프로젝트가 그러한 경우인데요, 저와 같은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단일 앱을 계발하시는 분들은 굳이 ant로 빌드하실 필요가 없기때문에 필요가 없을 수도 있지만 읽어 두시면 해는 되지 않으실 것입니다.

1. 환경변수를 설정합니다.
 ant, android, java_home을 각각 설정합니다.
 잘 설정이 되었는지를 확인 하는 방법은 설정을 하신 후에 cmd로 ant, android, java를 입력했을때 도움말이 나오면 설정이 된 것입니다.

2. 프로젝트의 build.xml파일을 생성합니다.(자동으로 생성해 주더군요.. 저는 이것도 모르고 만들고 있었다는...)
해당 프로젝트의 위치에서 android update project --path ./ --name 프로젝트 이름 을 입력하시면 build.xml파일이 생성됩니다.

3. build.xml파일을 작성합니다. 
android root의 tools> ant> main_rules.xml파일을 복사하여 적당한 위치에 추가합니다. 그냥 죽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시면 될 겁니다.

4. auto sign할려면 build.properties파일을 생성하여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key.store=.keystore파일위치
 key.alias=키스토어 alias
 key.store.password=키스토어패스워드
 key.alias.password=키스토어alias패스워드

5.ant release를 입력하여 릴리즈합니다.
 만일 에러가 난다면 build.xml파일의 해당위치에 적당한 코드를 입력하여 다시 빌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