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인터넷/소셜미디어특집
트위터 사용법 - 자동/수동 RT
ttahha
2013. 1. 3. 17:04
트위터는 처음엔 rule 이라는 것이 없었습니다. 140자 제한이 있는 것만 빼놓고.. 현재 적용되는 모든 룰은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서, 어떤 것은 트위터 자체 서비스가 되기도 하고, 어떤 것은 여전히 자발적으로 사용되고 있지요.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RT입니다. ReTweet의 약자로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이 쓴 트윗을 내 팔로워들에게 보여주고 싶을 때 쓰는 기능입니다. RT는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하나는 수동 RT이고 또 다른 하나는 자동 RT입니다.
1. 수동 RT
수동 RT는 말 그대로 수동으로 RT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AAA 오늘 저녁에 회식있어요~]라는 트윗을 내 팔로워들에게 보여주고 싶으면, [오오 회식! RT @AAA 오늘 저녁에 회식 있어요~] 라고 쓰는 형태입니다.
기술적으로 보면 그저 다른 일반 트윗과 똑같이 취급되지만,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AAA 라는 사용자가 원래 트윗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의견을 남기고 싶을 때 많이 쓰는데, 주의할 점은 RT 후 140자가 넘어가면 자동으로 긴 트윗(twitlonger나 twtkr의 긴 트윗)링크로 넘어갑니다. 원래 트윗 사용자의 아이디가 링크 속으로 들어가 버리면, 원 사용자에게 멘션이 안가는 데다가 팔로워들은 링크를 한 번 더 클릭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해결책은 원 트윗의 본의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줄이는 것입니다. 뛰어쓰기를 다 붙이던가, 영문을 한글로 바꾸던가요-
2. 자동 RT
자동 RT는 트위터 웹에서 시스템적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시스템 RT라고도 불리지요. 웹에서 Retweet 버튼을 누르면 [@AAA 오늘 저녁에 회식있어요~]라는 트윗이 저절로 내 팔로워들에게 보여집니다. 자동 RT의 경우 원문이 삭제되면, 리트윗된 트윗도 모두 삭제됩니다.
이런 자동 RT를 트위터에서 채택한 배경은 트위터가 속보를 전하는데 가장 유용한 툴이지만, 오보가 전달되는데에도 가장 유용한 툴이기 때문이지요. 오보가 퍼지거나 오래된 트윗이 퍼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자동 RT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트위터는 '소통'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가 아니라, 정보 전달을 위한 정보 네트워크라는 성격이 드러납니다)
3. QT는 또 뭐?
자동 RT를 시스템화 시켜놓은 트위터는 그래도 수동 RT에 대한 니즈가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입한 것이 QT입니다. 사실, QT는 쿼테이션 트윗 의 약자로, 일본에서는 수동 RT보다 QT가 훨씬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QT의 방식은 ["@AAA 오늘 저녁에 회식있어요~" 오오 회식!] 이렇게 쿼테이션 마크를 원래 트윗에 넣고, 뒤쪽에 멘트를 넣습니다. (앞쪽에 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트위터 공식 앱에서는 자동 RT와 이런 형태의 QT를 제공하지만, 국내에서는 QT보다는 수동 RT가 일반적입니다.
웹에서 수동 RT를 쓰려면 원 트윗을 복사해서 직접 입력하는 방법을 이용해야 하고, 트윗덱 같은 클라이언트는 수동 RT와 자동 RT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내가 쓴 트윗은 누구의 타임라인에서 보일까?
- [@AAA]가 없는 그냥 트윗
1.나를 팔로우 하는 모든 사람의 타임라인
2. 구글, 네이버, 다음 등 모든 검색 엔진 (검색 엔진에 노출되는 것이 싫다면, 잠금장치를 해 놓으세요. 프로파일 변경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AAA]가 맨 앞에 있는 경우
1. AAA가 나를 팔로우 하는 경우, AAA의 타임라인과 멘션창
2. AAA가 나를 팔로우 하지 않는 경우, AAA의 멘션창
3. AAA와 나를 동시에 팔로우하는 BBB의 타임라인
4. 나의 모든 팔로워들에게 보이지는 않음
5. 구글, 네이버, 다음 등 모든 검색 엔진
- [@AAA]가 트윗 중간에 들어간 경우
1. AAA가 나를 팔로우 하는 경우, AAA의 타임라인과 멘션창
2. AAA가 나를 팔로우 하지 않는 경우, AAA의 멘션창
3. AAA와 나를 동시에 팔로우 하는 BBB의 타임라인
4. 모든 내 팔로워의 타임라인
5. 구글, 네이버, 다음 등 모든 검색 엔진
--- 그래서, 일반적으로 대화는 수동 RT가 아니라 @리플라이 혹은 DM으로 하는 것이 예의 입니다. 모든 대화를 수동 RT로 하면 내 팔로워들은 자신에게 의미없는 트윗을 계속 보고 있어야 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구글과인터넷/소셜미디어특집'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