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과 유틸/검색엔진마케팅

검색 엔진 등록 전략과 사후 관리

 흔히들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일단 사이트를 구축하고 검색 엔진들에 한번 등록시키고 나면 많은 접속이 보장된다는 생각이다.

각 검색 엔진에 사이트를 등록 신청하는 즉시 등록되고, 그 사이트를 운영하는 동안은 지속적으로 그 검색 엔진에서 찾아볼 수 있을 거라는 생각 또한 잘못된 것이다. 실제 검색 엔진은 그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런 상황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검색 엔진 최적화란 웹 사이트로의 접속을 이끌어내기 위해 검색 엔진들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서 일종의 예술이라고까지 할 수 있다. 검색 엔진 최적화는 검색 엔진에서의 더 나은 순위(ranking)를 얻기 위해 꾸준하게 끊임없이 개선해가야하는 고도의 관리 작업이다.

등록 신청 전에 꼭 해야할 일들

웹 사이트를 개발하고 최고의 호스팅 회사를 선택했다고해서 곧바로 검색 엔진에 등록하려고 서둘러서는 안된다. 웹 사이트 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에 대해 시간을 갖고 고려해야 한다.

TITLE 태그 개선

TITLE 태그를 개선하는 것은 모든 검색 엔진들에 적용되는 기법이다. 페이지 타이틀(title;원래 "제목"으로 번역해야하나 TITLE 태그와 연관성을 위해 "타이틀"로 표기 - 역자주) 내에 나타나는 키워드(keyword)들은 많은 검색 엔진들에서 웹 사이트의 점수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들 중 하나이지만, 놀랍게도 많은 웹 사이트들이 "홍길동의 홈페이지"와 같이 키워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아주 간단하고 평범한 타이틀을 갖고 있다.

실제로 한 사이트 내의 모든 페이지들에서 같은 타이틀을 사용하는 웹 사이트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페이지 타이틀이 사이트의 키워드들 중 몇 개를 포함하도록 수정하기만 해도 그 키워드들에 대한 검색엔진 질의에서 아주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사이트에 알맞게 특화된 검색엔진용 게이트웨이(gateway) 페이지 만들기

키워드는 검색 엔진의 키워드 선택 기준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려를 한후에 조심스럽게 선택해야한다. 키워드의 수가 늘어날수록 각 키워드의 적합성은 더 떨어지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게이트웨이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다.

게이트웨이 페이지는 검색 엔진에 보여지기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것이다. 그것들은 가중치를 가질 기회를 끌어올릴 수 있는 특별한 키워드들의 집합으로 설정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각 키워드들의 집합마다 하나씩 제작되기 때문에 하나의 페이지에 대해 여러 개의 사본들이 만들어져야 한다.

이런 페이지들은 사람들이 그 사이트를 찾기 위해 도와주는 통로 사용될 것이므로 굳이 사이트의 일반적인 구조에 맞출 필요는 없다. 그러므로 페이지 개발자가 융통성 있게 검색 엔진으로부터 높은 순위를 받아낼 키워드와 태그를 선택할 수 있다.


웹 기술이 검색엔진을 혼란스럽게하지 않도록 조정하기

때때로 사이트 구축에 사용된 최신 기술이 검색 엔진 스파이더(Spider;링크를 따라다니며 웹페이지를 모아오는 프로그램-역자주)에 혼란을 줄 수 있다. 프레임, CGI 스크립트, 이미지 맵, 그리고 동적으로(dynamically) 생성되는 페이지들은 모두 최근에 생성된 기술이기 때문에 많은 스파이더들은 그것들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른다.

프레임을 예로 들면, FRAMESET 태그의 구문은 HTML 문서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이 태그를 읽지 못하는 검색 엔진들과 브라우저들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어떤 브라우저들은 페이지의 본문을 찾지 못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텅 빈 페이지만 보일 수도 있다.

요즘 브라우저 중에선 프레임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단 2%에 불과하지만 많은 검색 스파이더들은 여전히 프레임을 지원하지 않는다. 사실 검색 엔진 스파이더는 단순히 자동화된 웹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브라우저에서와 마찬가지로 때때로 새로운 HTML 태그들을 지원하는데 뒤떨어진다.

이것은 많은 검색 엔진들이 프레임을 갖는 사이트를 찾아다닐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파이더가 처음의 프레임셋 페이지를 인덱싱하기는 하겠지만 각 프레임에 속한 링크를 따라갈 수는 없을 것이다.

프레임이 읽지 못한 검색엔진을 위하여 NOFRAMES 부분 설정하기

프레임을 사용하는 모든 페이지는 NOFRAMES 부분을 페이지 내에 포함해야 한다. 이 태그는 웹브라우저로 페이지를 볼때는 나타나지 않지만 주요 검색 엔진들에 그 페이지가 보이게 도와준다. NOFRAMES 태그는 FRAME 태그와 FRAMESET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들과의 호환을 위해 Netscape사가 고안했다.

사이트 작동 오류 검사

웹 사이트에 고객을 부르기 전에 먼저 사이트 유지(maintenance) 도구를 이용하여 오류가 있는지 철저히 검사해야 한다. HTML 오류 때문에 검색 엔진 스파이더가 사이트를 인덱싱하는 데에 방해를 받을 수도 있고, 페이지를 읽을 수 없거나 원했던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보이게 될 수도 있다. 실제로 Jupiter Communications사에 의한 최근 보고서에서는 이용자의 46%가 사이트 자체에 관련된 문제때문에 선호하던 웹 사이트를 떠났다고 밝히고 있다. NetMechanic사의 HTML ToolBox, 또는 다른 사이트 유지 도구를 이용하면 이런 잠재적인 위험을 피할 수 있다.

가장 좋은 등록 서비스 선택

검색 엔진 등록 서비스는 주의 깊게 검토하고 결정해야 한다. 처음 시작할 때는 자동 등록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Alta Vista, HotBot, InfoSeek 등 대부분의 검색 엔진들은 등록을 따로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인덱스를 생성하여 검색 데이타베이스에 추가한다.

Yahoo와 같은 몇몇 검색 엔진들에서는 모든 과정을 사람이 직접보고 처리하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직접 등록신청을 해야 제대로 된다. 첫번째 신청에서 거절당해서 각 개인이 다시 신청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자동 등록 신청을 처리해주는 여러 온라인 서비스가 있는데, 좋은 서비스들은 Yahoo와 같이 자신이 직접 등록하는 것이 더 좋은 경우에는 사이트 등록을 해주지 않는다.

등록 대기 기간에 대한 이해

검색엔진에 등록되기를 아무리 희망한다해도 다양한 등록 대기 기간들을 견뎌야만 한다. 등록 처리 과정을 시작하기전에 이러한 등록 대기 기간들이 있음을 미리 알고 이해하면 좌절감과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하거나 적어도 최소화시킬 수 있다.

아주 인기있는 몇몇 검색 엔진들의 대기 기간들을 살펴보면 Yahoo의 경우 대략 6개월이며, Lycos가 1~2개월, Excite는 4~6주 정도라고 하는데 길게는 4~6개월이 걸리기도 한다. 각 사이트에서 말하는 것과 실제 처리되는 것은 아주 다를 수도 있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