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과 유틸/프린터일반상식

프린터의 선택기준, 소모품비가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후회 없습니다.

요즘 출시되고 있는 프린터의 특징은 충전(리필)을 못하게 여러 부속물을 달기 시작했다는데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에서 얼마전에 출시란 토너카트리지들에는 일명 '풍차(회오리)나사'란걸  꼽아서 전용드라이버가 없이는 카트리지를 분해/충전하지 못하게 했으며, SCX-4200의 경우 토너카트리지에 '카운터칩'을 달아서 정해진 매수 만큼 출력을 하면 토너가루를 충전해도 작동하지 않도록 막아 논 것 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이 모델 재생토너의 경우 충전 뿐만 아니라 칩까지 교체를 해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환경파괴를 막기 위해 재생용품을 쓰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이익을 보려는 프린터제조사의 입장에선 토너카트리지를 예상 만큼 못팔게 되니까,.. 재생토너를 못 쓰도록 별의별 장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지요.
얼마 전에 새로 출시되서 TV에 광고되고 있는 삼성'CLX-2161K'의 경우는 예전에 출시된 통합카트리지와는 형태가 다른, 토너와 드럼파트(이미징유니트) 그리고 폐토너통이 분리된 형태로서 토너가루의 충전(리필)만으로는 일정기간 이후에는 추가비용이 들도록 해 놨습니다.
드럼은 20,000매에 한 번씩 20만원 가까이 주고 교체해야하며, 폐토너통도 5,000매에 한 번씩 만원 가까운 비용으로 교체해야 합니다(2회 충전마다 폐토너통 교체, 10회 충전마다 드럼교체).
토너 한 통으로 2,000매를 인쇄하니까 한 1년을 쓴 다음엔 토너 교체비용(검정.컬러 10회 충전/교체 기준, 50~60만원) 말고도 24~5만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재생업계에선 또 대책을 만들어 내게 되겠지만 말이죠.
이전 삼성레이저프린터는 막써도 고장 안나고 토너리필해서 써도 이상없이 출력물을 얻을 수 있었는데...


잉크젯프린터도 마찮가지죠.

소비자는 잉크카트리지 비용을 아끼기 위해 충전해서 쓰고자하는데, 제조사는 이를 못하게 '카운터칩'을 달아서 충전해도 작동이 안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삼성 잉크젯은 충전해도 자꾸 '잉크카트리지를 교체하라' 는 메시지를 팝업시켜서 귀찮게 하고 에러사인을 내 보냅니다.

HP잉크젯은 '카운터칩'을 달고 나오고, 엡손잉크젯은 정품카트리지의 용량을 줄이되 가격도 충전비용 만큼 내려서 충전할 필요없이 자주 교체를 유도하는 상술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잉크젯재생업계는 이에 대비 '무한잉크공급시스템_CISS'을 개발해서 고객의 비용을 줄여주며 고객과 상호간에 '윈-윈'하고 있지요.

프린터제조사는 또 이에 대응,  정품카트리지를 쓰지 않아서 발생한 고장은 유상A/S를 한다고 으름장을 놓습니다. 정품 벌크잉크를 썼는데도 말입니다.

프린터제조사와 재생업계간의 창과 방패의 싸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일반 소비자는 이런 내막을 잘 모르고 판매요원의 감언에 설득당하고, 우선 디자인이 멋진 놈으로 사게 되지요.
그저,.. 좋은 프린터란, 인쇄품질 좋고 고장 안나고 소모품비용이 적게 드는 모델입니다.

어차피 새 프린터를 구매해야 한다면,.. 요즘 프린터들의 성능은 무척 좋아졌기 때문에 유지비용을 줄일 방도가 있는 모델을 선택기준으로해서 구매를 하십시오.

안 그러면, '프린터는 돈 먹는 하마'란 씁쓸한 소리를 하게 됩니다.

멋부리는 옷이라면 유행을 타겠지만 사무에 쓸 프린터는 용도와 성능..그리고 유지비용이 우선순위1 선택기준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